[사진=한양]
[사진=한양]

[아시아에이=김호성 기자] 한양이 '수자인' 브랜드 파워와 최신 기술을 탑재한 스마트홈 서비스 등 상품성 강화를 통해 주택사업 영역에서 경쟁력을 높이며 성장기반을 구축해 나가고 있다.

전국에 약 20만호를 공급하며 주택사업에서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는 한양은 지난해 7월 'Balance for your Life..더 나은 일상을 위한 균형'을 슬로건으로 하여 주택 브랜드 '수자인'의 전면 리뉴얼을 단행했다.

이는 철저하게 고객의 중심에서 전체적인 상품과 서비스를 개편했으며, 秀(수)-Smart(기술), 自(자)-Eco(환경), 人(인)-People(사람)이라는 가치를 내세워 집에 대한 수자인의 철학까지 새롭게 정립했다.

Smart, Eco, People 균형을 통해 △스마트한 주거 기술로 생활을 더 편안하게(Smart Life) △자연과 하나 되어 당신의 순간을 더 아름답게(Eco Space) △함께하는 삶의 모든 이야기를 더 풍요롭게(People Story) 만드는 주거공간을 고객들에게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리뉴얼은 지난 2012년 이후 10년 만에 이뤄지는 것으로 로고 및 디자인 변경을 포함해 전체적인 상품과 서비스, 집에 대한 수자인의 철학과 가치까지 소비자의 니즈에 맞춰 전면 개편하는 재탄생 수준의 변화다.

지난 2004년 처음 선보인 이래, 한양을 대표하는 주택브랜드로 소비자들에게 익숙한 '수자인'의 브랜드 가치는 그대로 유지하면서 소비자 트렌드 변화에 맞춰 새로운 브랜드 체계를 확립하고, 이를 통해 주택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브랜드 리뉴얼 진행했다.

[사진=한양]
[사진=한양]

수자인 브랜드 로고는 기존의 심벌이나 이미지 조합을 생략하고, 간결하고 세련된 워드마크(Wordmark)형으로 개발됐으며, 곡선과 직선의 조화로 브랜드 컨셉인 Balance를 함축적으로 담아내고 있다.

브랜드 메인 컬러는 '클래시 틸(Classy Teal)'로 블루와 그린이 아름답게 균형 잡힌 컬러를 통해 수자인의 편안하고 안정적이면서도 세련된 이미지를 전달한다.

수자인 워드마크와 모티브는 정원(正圓)과 직선을 기본으로 디자인되어 균형과 조화를 표현했다.

이 밖에도 패턴과 그래픽을 활용해 분양 예정인 단지 및 프로모션 항목 등에 적용함으로써 수자인만의 고유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해가고 있다.

한양은 리뉴얼에 발맞춰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수자인' 브랜드를 육성해 가치를 높이기 위해 아파트 뿐만 아니라 주상복합, 오피스텔 등 다른 주거상품에도 '수자인' 브랜드를 적용하여 인지도를 높여나가는 동시에 한양의 주거 상품을 대표하는 마스터 브랜드로 포지셔닝 될 수 있도록 브랜드 관리 체계를 재정립했다.

이와 함께 브랜드 관련 업무를 전담하는 브랜드위원회를 설치하는 등 브랜드 육성 체계 확립을 위한 사전 준비를 마무리하고 본격적인 브랜드 육성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에 지난해 브랜드 리뉴얼 이후 노량진 역세권 청년주택과 대전 읍내동 공동주택, 수원 조원동 가로주택정비사업, 미아1구역 가로주택정비사업, 인천 영종 공동주택사업, 전주 에코시티 주상복합 등의 수주에 성공하며 브랜드 리뉴얼을 통한 경쟁력 강화를 입증했다.

올해도 서울 강서구 화곡동, 인천 학골, 성남 하대원동 등의 가로주택사업을 비롯해 울산 반구동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등 양질의 수주를 확대하며 도시정비사업분야에서도 새로운 강자로 떠올랐다.

또한 수자인은 코로나19로 인해 더욱 높아지고 있는 소비자의 주거만족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스마트홈 서비스와 언택트 솔루션을 강화했다.

[사진=한양]
[사진=한양]

'수자인라이프'는 한양이 IoT 공간 솔루션 업체 바이비와 협업해 만든 입주민용 스마트홈 시스템이다.

입주민들은 '수자인라이프'를 활용해 커뮤니티 시설과 각종 부가서비스, 생활문화 콘텐츠를 모바일 앱을 통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전자 주민 투표, 입주민 동호회 채널 운영, 입주민 자료실 등 온라인 주민 소통 기능도 이용할 수 있다.

편리함과 효율성을 겸비한 스마트 아파트 시스템도 눈길을 끈다. 스마트폰 앱을 통해 현관 출입, 방문자 등록, 엘리베이터 호출 서비스를 제공하며 조명, 가스, 난방, 환기 시스템을 제어할 수 있다.

전기, 수도 등 에너지 사용량에 대한 이력관리 기능이 있어 입주민의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을 돕는다.

한양은 '수자인라이프'를 활용해 입주민들의 요구사항을 적극 수렴하고 이를 바탕으로 주거의 질을 높이기 위한 서비스와 콘텐츠를 지속 제공할 계획이다.

입주민들이 단지 내 생활편의뿐만 아니라 제휴업체와 연계한 단지 밖 서비스까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수자인라이프' 활용 범위도 확대할 방침이다.

왼쪽부터 시계 방향으로 수자인 갤러리, 수자인 스마트홈 월패드, 수자인 토탈사인 디자인, 수자인 통합형 스위치 [사진=한양]
왼쪽부터 시계 방향으로 수자인 갤러리, 수자인 스마트홈 월패드, 수자인 토탈사인 디자인, 수자인 통합형 스위치 [사진=한양]

'수자인(SUJAIN)' 브랜드 단지에 적용되는 조경시설 '수자인 갤러리'를 비롯한 4개 품목은 '2022 우수디자인(GD) 상품선정'에서 우수디자인 작품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환경 디자인 부문 우수디자인으로 선정된 '수자인 갤러리'는 한양이 새롭게 선보인 단지 내 휴게시설로 '흐름'을 콘셉트로 하여 자연에서 볼 수 있는 유려한 선들을 시설물에 적용해 주변 식재들과 조화를 이루도록 설계했다.

실내는 냉·난방기, 모바일 기기 무선 충전장치 등을 설치해 다양한 커뮤니티 활동이 이뤄질 수 있도록 활용성을 높였다.

수자인의 '토탈사인 디자인'도 환경 디자인 부문 우수디자인 상품으로 선정됐다. 복잡하게 주택 벽면을 채우던 각종 제어기기들을 하나로 묶은 '수자인 스마트홈 월패드'와 조명제어, 난방제어, 대기전력 자동 차단 기능을 하나의 스위치에 통합시킨 '수자인 통합형 스위치' 등도 전기·전자제품 부문 선정작에 이름을 올리며 우수성을 입증했다.

한양 관계자는 "한양은 브랜드 리뉴얼을 통해 '기술(Smart), 환경(Eco), 사람(People)'이라는 브랜드 가치를 새롭게 정립하고, 이를 디자인에 반영하며 수자인만의 차별화된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각 요소들이 갖는 고유의 기능은 극대화하면서 조화를 이루는 상품을 선보여 입주민들에게 높은 만족도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아시아에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